제4차 총지종 종책토론회 대전 만보사에서 개최불교인사이드
총지종보 | Posted by 불교문화전문기자 김종열 2011. 10. 10. 17:28

제4차 총지종 종책토론회 대전 만보사에서 개최

반응형


제4차 총지종 종책토론회 대전 만보사에서 개최

‘상장례 및 49재 천도불공 법요’ 개정안 시행 방안 논의

불교 총지종 제4차 종책토론회가 9월 27일 대전 만보사에서 개최되었다. 총무부장 인선정사의 집공으로 열린 종책토론회는 지난 4월 춘기강공회에서 선보였던 ‘상장례 및 49재 천도불공 법요’ 개정 및 시연(試演)을 주제로 삼아 토론했다.

이날 회의에서 먼저 밀교연구소 법경정사가 그동안 각 사원으로부터 재기된 의견들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이어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지장보살 멸업장 진언 추가, 개정 법요의 가녹음 작업, 훈향정공의 음악 문제, 개정안에 대한 설명과 승단 교육 제안, 일반 재.불공의 추복법문 다양화, 법문 및 발원문집 책자 발간, 고정 장단과 음률에 의한 세부적인 독송법 마련, 장소에 맞는 법구 사용, 죽비 크기 조정, 득락전 불사법요 제정, 의식관련 용어와 개념 정립 작업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외에도 명절 제사와 기제사의 의식식순도 더욱 여법하게 정비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개정안의 본격 시행에 앞서 1년간 시범적으로 시행을 해보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앞으로의 일정은 종령님의 재가를 받은 후에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 만보사 = 김종열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