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 월우 스님 취임법회 봉행불교인사이드
주간불교신문 | Posted by 불교문화전문기자 김종열 2023. 1. 13. 07:57

조계종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 월우 스님 취임법회 봉행

반응형

‘수행과 명상 치유 교육으로 사회에 이익이 되는 승가 교육 선도’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 월우 스님 취임법회가 1월 12일 김포 중앙승가대학교 자비관에서 봉행됐다.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 월우 스님은 취임 일성으로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창의적이고 확고한 승가교육의 페러다임을 만들겠습니다. 수행과 명상, 치유 교육도 사회에 이익이 되고  행복의 길을 선도하는 승가 교육을 선도하겠습니다”며 승가 교육의 대전환을 통해 선지식 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취임사를 하는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 월우 스님

 또한 월우 스님은 “종단의 교직자 스님들과 항상 소통하고 동문 선. 후배 스님들과 지혜를 모아 재가 신도들의 외호속에서 한뜻으로 오늘의 중앙승가대학교 위기를 극복하겠습니다”라며 출가자 급감으로 줄어드는 학인 스님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치사를 하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학교법인 승가학원 이사장인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치사에서 “ 중앙승가대학교 총장 월우스님은 대학 행정업무의 탁월한 업무 능력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제방에서 수행 또한 게을리하지 않고 용맹정진하며 살아오신 진정한 스님이십니다”며 “출가자 감소 문제는 우리 불교에 직접적인 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종단의 승가교육 체계에 근본적인 변화와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승가교육 행정에 밝으신 월우스님께서 기꺼이 중앙승가대학교 총장이라는 중책을 맡으신 것에 중앙승가대학교의 발전과 더 나아가 승가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크게 기대됩니다”며 월우 스님의 새로운 학사 행정을 통해 중앙승가대학교가 재도약하기를 서원했다.

축사를 하는 중앙승가대 총동문회장 성행 스님

 총동문회 회장 성행 스님은 축사에서 “모교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해오신 월우 스님을 제9대 총장으로 모시게 된 것은 중앙승가대학교의 기쁨이자 부처님의 가피라 생각합니다”며 “총동문회 또한 총장 스님을 모시고 모교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라며 월우 스님 취임을 축하하고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이외에도 조계종 포교원장 범해 스님, 교육원장 혜일 스님, 전구비구니회 회장 본각 스님, 중앙신도회 주윤식 회장, 담양·함평·영광·장성 출신 이개호 국회의원, 김포시 김주영 국회의원, 김병주 김포시장 등이 축하의 말을 전했다.




 중앙승가대학교 제9대 총장에 취임하는 월우 스님은 1978년 천운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석암스님에게 사미계를, 자운스님에게 비구계를 수지했다. 해인사승가대학과 중앙승가대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 건국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제12,13,14,16대 중앙종회의원, 중앙승가대 총무처장, 제22교구 본사 대흥사 주지, 학교법인 정광학원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해남 대흥사 회주,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 나눔의 집 이사, 지구촌공생회 이사이다. 스님의 임기는 2026년 12월 21일까지다.

 김포 중앙승가대학교=김종열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