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조계종 교육원장 범해 스님 신년 기자회견불교인사이드
불교인사이드 최신뉴스 | Posted by 불교문화전문기자 김종열 2024. 1. 30. 14:32

2024년 조계종 교육원장 범해 스님 신년 기자회견

반응형

"출가와 승가교육은 종단의 백년대계입니다."
조계종 교육원장 범해 스님 2024년 신년 기자회견

 조계종 제10대 교육원장 범해 스님은 1월 23일 한구불교문화역사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가지고 2024년 교육원 주요 종책을 발표했다.

범해 스님은 먼저 유례없는 출가자 감소에 대해 “출산율과 종교인구 감소뿐만 아니라, 탈종교화 시대, 스마트폰 보급, SNS, 엔터테인먼트, 여행 등 다양한 놀거리, 읽을거리, 할 거리가 많아진 것이 원인”이라며 “조계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종교인 감소와 출가자 감소로 승가, 재가, 사찰, 종단의 활로를 열어가야 하는 숙제에 당면해 있습니다. 지난해 교육원은 종단의 전폭적인 관심과 사부대중의 노력으로 출가자 증대에 대한 다방면의 노력을 하며, 일선 사찰 및 스님들과 함께 출가 장려 사업을 시행”하여 올해에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범해 스님은 제10대 교육원은 전 교육원 집행부에서 진행했던 출가 및 교육 종책을 계승하고, 신규로 교육 현장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기존사업을 강화 및 확대하는 방향으로 출가장려와 승가교육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첫째로 출가장려 사업에 대해 “교육원은 작년 한 해 현장 출가홍보와 상담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61명이라는 최하의 출가자 수를 기록했던 2022년에 비하여 2023년도엔 출가자 수를 84명으로 늘리는 성과를 얻었습니다”며 “새로운 콘셉트의 출가홍보 포스터를 제작·배포하고, 종단 군법사·교법사·템플스테이 지도법사를 출가상담사로 모셔 출가 홍보의 최일선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라며 교육원 인가 승가결사체에서 출가장려를 반영한 전법교화 활동을 유도하고 연등축제, 불교박람회, 대불련·대불청 연합행사 등에서 현장출가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둘째로 상주교수 및 교육기관 지원 확대를 통해 승가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특히 출가자 감소는 학인수 감소와 상주교수의 감소로 이어져 승가 교육의 질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교육원은 출가자수 확대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승가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주교수의 다양한 연구와 교류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교육기관 대상의 연구프로젝트 지원과 상주교수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학인 수행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인  상호간의 소통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 다양한 학문의 성과를 교류한다. 

 셋째, 사회 트렌드를 반영하는 연수 강좌의 활성화한다. 지난해 말부터 세상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우주여행, 로봇 등 신기술의 등장으로 새로운 변화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며 승가도 전통적인 교육과 현대의 교육을 접목한 지 10여 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새롭게 변신해야 할 시기임을 절감한다며면서, 승려 연수 교육을 통해 격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전통과 현대, 미래가 조화를 이룬 21세기 전법포교의 시대를 준비한다.

 이를 위해 교육원은 인문·사회·문화 과정의 강좌에 내실을 강화하여, 일반인들에게 큰 호응을 받는 <내면소통>, <챗GPT가 향후 불교에 미치는 영향>, MZ세대를 대상으로 <젊은 포교하는 스님들의 이야기>, 온라인 포교를 시작하는 스님들을 위해 <유튜브 방송과 SNS쇼츠영상 콘텐츠 제작실습> 등 사회적 이슈 및 기술을 주제로 한 강좌를 준비했다.

 넷째로 교육원은 승가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승가 교육기관에 현대적 교육체계를 도입하는 한편, 승가교육의 전통성을 계승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2022년도에 발간한 한문 불전 해설서 <정선 치문>에 이은 그 두 번째 한문 불전 교재로 사집의 <서장> 편찬을 시작으로 <도서>, <선요>, <절요>를 순차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특히 승가 공동체의 유지와 출가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정법을 유지하기 위해 조계종은 전통적인 수행제도인 결계포살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종단본 포살 계본> 종단통일본을 발간하여 현대 승가에 전통 승가의 문화가 계승되도록 할 계획이다..

 범해 스님은 “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로 말미암아 물질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습니다”며 “이러한 시대일수록 인간의 마음에 불생불멸하는 불성의 등불을 밝히는 부처님의 가르침이야말로 현대인의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라며  승가와 승가교육은 이러한 부처님의 사상과 수행을 전파하는 불교사회의 핵심그룹이자 산실이라 강조했다.

 기자회견 직후 조계종 포교원장 범해 스님은 군종교구장 법원 스님에게 교육원이 편찬한 ‘슬기로운 출가생활‘을 군장병 출가 교재로 전달했다. 이어 육군훈련소 호국연무사 주지 진오스님에게 군장병 포교에 사용해 달라며 금일봉을 전달했다. 

김종열 기자

반응형